본문 바로가기
Photoshop/Basic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s, 혼합 방법)의 종류

by 향태사 2012. 12. 11.
반응형

 

 

 

 

 

   기본 모드

 

1. Normal : 혼합 레이어를 그대로를 보여준다.

1) 투명 영역이 있을 경우 하위 레이어를 그대로 보여준다.

 

 

 

2. Dissolve : 혼합 레이어의 픽셀을 흩어지게 하며, Opacity에 영향을 받는다.

1) 혼합 레이어의 불투명도(Opacity)가 낮을수록 흩어지는 픽셀의 양이 줄어든다. (100%일때는 Normal과 똑같은 효과이다.)

 

 

 

 

 

   어둡게 만드는 효과를 가진 혼합 모드

 

1. 이미지를 어둡게 합성한다.

 

 

 

1) Darken : 혼합 레이어의 색상이 하위 레이어보다 밝으면 투명하게 처리되고, 어두우면 유지된다.

a. 하위 레이어의 해는 혼합 레이어의 단풍보다 밝은 색이므로, 단풍이 보인다.

b. 하위 레이어의 건물이나 하늘이 혼합 레이어의 하늘과 나무보다 더 어두운 색이므로, 하위 레이어의 하늘과 건물이 보인다.

 

 

 

2) Multiply : 혼합 레이어의 색상이 흰색과 가까울수록 투명하게 처리되고, 검은색과 가까울수록 하위 레이어와 섞여 어두워진다.

a. 혼합 레이어의 흰색 이외의 모든 색은 하위 레이어와 섞이므로 Darken보다 어두워진다.

 

 

 

3) Color Burn : 대비를 증가시키면서 혼합 레이어의 색상을 하위 레이어에 반사시켜 어둡게 만든다. (흰색은 변화 없다.)

a. 대비가 증가되어 이미지가 뚜렷하다. 

 

 

 

4) Linear Burn : 밝기를 감소시키면서 혼합 레이어의 색상을 하위 레이어에 반사시켜 어둡게 만든다. (흰색은 변화 없다.)

a. 밝기를 감소시켜 이미지가 어두워진다.

 

 

 

5) Darker Color : 하위 레이어와 혼합 레이어중 어두운 색을 선택하여 나타낸다. (새로운 색상을 만들지 않는다.)

 

 

 

 

 

 

   밝게 만드는 효과를 가진 혼합 모드

 

1. 이미지를 밝게 합성한다.

 

 

 

1) Lighten : 혼합 레이어의 색상이 하위 레이어보다 어두우면 투명하게 처리되고, 밝으면 유지된다.

a. 혼합 레이어의 단풍은 하위 레이어의 해보다 어두운 색이므로, 해의 색이 보인다.

b. 혼합 레이어의 하늘과 나무는 하위 레이어의 하늘과 건물보다 밝은 색이므로, 혼합 레이어의 하늘과 나무가 보인다.

 

 

 

2) Screen : 혼합 레이어의 색상이 검은색과 가까울수록 투명하게 처리되고, 흰색과 가까울수록 하위 레이어와 섞여 밝아진다.

a. 혼합 레이어의 검은색 이외의 모든 색은 하위 레이어와 섞이므로 Lighten보다 밝아진다.

 

 

 

3) Color Dodge :  대비를 감소시키면서 혼합 레이어의 색상을 하위 레이어에 반사시켜 밝게 만든다. (검은색은 변화 없다.)

a. 대비가 감소되어 이미지가 흐릿하다.

 

 

 

4) Linear Dodge(Add) :  밝기를 증가시키면서 혼합 레이어의 색상을 하위 레이어에 반사시켜 밝게 만든다. (검은색은 변화 없다.)

a. 밝기를 증가시켜 이미지가 밝아진다.

 

 

 

5) Lighter Color : 하위 레이어와 혼합 레이어중 밝은 색을 선택하여 나타낸다. (새로운 색상을 만들지 않는다.)

 

 

 

 

 

 

   대비를 이용하는 혼합 모드

 

1.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합성한다.

 

 

 

1) Overlay : 가장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을 유지하면서, 밝은 색은 더 밝게 만들고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만든다.

a. Screen과 Multiply를 합친 효과로, 회색은 투명하게 처리된다.

 

 

 

2) Soft Light : 혼합 레이어의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Dodge 효과처럼 밝아지고,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Burn 효과처럼 어두워진다. (순수한 검정색과 흰색은 변화가 없다.)

 

 

 

3) Hard Light : 혼합 레이어의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Screen 효과처럼 밝아지고,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Multiply 효과처럼 어두워진다. (순수한 검은색이나 흰색은 변화가 없다.)

 

 

 

4) Vivid Light : 혼합 레이어의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대비가 줄어들면서 밝아지고,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대비가 증가하면서 어두워진다.

 

 

 

5) Linear Light : 혼합 레이어의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밝기가 증가하면서 밝아지고,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밝기가 감소하면서 어두워진다.

 

 

 

6) Pin Light : 혼합 레이어의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어두운 색상은 바뀌지만 밝은 색상은 유지되고,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밝은 색상은 바뀌지만 어두운 색상은 유지된다.

 

 

 

7) Hard Mix : 혼합 레이어의 red, green, blue 채널의 색상값을 하위 레이어의 색상에 더한다.

a. 255보다 큰 값은 255로 바뀌고 255보다 낮은 값은 0으로 바뀐다.

b. 모든 픽셀이 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 청록, 노랑, 자주, 흰색 혹은 검은색으로 바뀐다.

 

 

 

 

 

 

   보색을 이용하는 혼합 모드

 

1. Difference : 혼합 레이어나 하위 레이어에서 중 더 밝은 색상에서 덜 밝은 색상을 빼서 반전시킨다.

1) 혼합 레이어의 흰색은 하위 레이어의 색을 반전시키지만, 검은색은 변화가 없다. 

 

 

 

2. Exclusion : Difference 보다 낮은 대비 효과를 준다.

 

 

 

 

 

 

   색상을 이용하는 혼합 모드

 

1. Hue : 하위 레이어의 색상을 혼합 레이어의 색상을 이용하여 바꾼다.

 

 

 

2. Saturation : 하위 레이어의 채도를 혼합 레이어의 채도를 이용하여 바꾼다. (혼합 레이어의 채도 값이 0이면 변화가 없다.)

 

 

 

3. Color : 하위 레이어의 색상과 채도를 혼합 레이어의 색상과 채도를 이용하여 바꾼다.

 

 

 

4. Luminosity : 하위 레이어의 명도를 혼합 레이어의 명도를 이용하여 바꾼다. (color의 반전효과를 만든다.)

 

 

 

반응형

댓글